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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적/공부흔적

존 하워드 요더 - 근원적 혁명 2장 요약

by 카리안zz 2020.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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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장 산상수훈의 정치적 공리 요약

 

 

 우리의 관심사는 산상수훈을 자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화와 시대에서도 계속 적용될 수 있는 산상수훈의 구조와 논리가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다.

 

 

회개의 윤리학

‘회개’하면 우리는 죄에 대한 양심의 가책, 후회, 슬픔 등을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이 요구했던 것은 이해의 변혁, 새로운 세계 속에서 살 준비가 된 의지의 재조정을 의미하였다.

 

 

제자도의 윤리학

제자도의 윤리학은 ‘성공’이나 ‘효율성’보다는 그분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증언의 윤리학

교회의 행실이 곧 증언이라는 이 진술이 핵심 사상이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원수를 위해 죽으셨다는 메시지는 이웃, 특히 원수의 생명에 대한 궁극적 책임이 우리에게 있는 이유이다.

 

 

성취의 윤리학

예수가 의미했던 ‘성취’란 예전의 윤리적 지침의 의도를 문자적으로, 온전히 이룬다는 점에서 완전한 성취이다.

 

 

완전한 사랑의 윤리학

옛 언약에서 한쪽 눈에는 오직 한쪽 눈만으로 보복을 제한했던 것이 이제는 공격한 사람을 구제하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사랑의 척도가 되었다. 이것이 “완전한 사랑”이다. 이것이 바로 율법이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다 성취된다는 의미이다.

 

 

능가의 윤리학

상황에 따라 제공된 모델이나 선택 혹은 기회에 의해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속성이 제한받아서는 안된다.

 

 

화해의 윤리학

예수는 인본주의 철학이나 사람에 대한 절대적 가치나 창세기 9장의 피의 제사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교제라는 거울이자 수단을 인간과 인간 사이의 교제 중심에 둠으로써 살인 금지의 의도를 완성하신다.

 

 

느낀점

 율법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의 법칙이 보복을 제한한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여태 그조차 잔인하다 생각했지만 눈을 잃은 자는 눈만으로 끝이 날까? 당연히 아닙니다. 그러나 ‘예수의 사랑은 공격한 사람을 구제하기 위해 필요한 사랑의 척도’라고 합니다. 영화 밀양이 떠오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용서를 행해야 합니다.

 

 

 ‘이 빛 속에서의 이웃 사랑, 심지어 이웃에 대한 조건 없는 사랑, 부당하게 고통을 겪을 준비 지점까지 원수를 사랑하는 것은 이해 가능하며, 실제로도 가능하다.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의 본질과 그분의 나라에 대한 가장 적절한 증언이다.’(p.73)

 

 

동의하며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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